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츄이]미국 반려동물 관련 기업 알아보기(feat 강형욱)

by Yan_Aidan_ 2024. 5. 28.
반응형

 

 

목차

     

     

    강형욱 사태와 반려동물 시장

     

    연일 뉴스에 도배되고 있는 개통령 강형욱, 지금까지 엄청난 논란에  휩싸였다. 그간 침묵으로 일관해오다가 최근 반박 영상을 올렸지만 언론에서는 더욱 강형욱 죽이기에 혈안이 되어있었다. 

     

    피해자들의 말들을 들어보면 이게 사람이 맞나 할 정도로 악마 같은 짓을 벌였다는 건데, 당연히 처음에는 나도 이런 정신 나간 인간이 있나 싶어 비난을 퍼붓긴 했었다. 그러다 25일 해명 영상을 올리면서 나름의 반박을 하였다

     

    양쪽의 주장이 팽팽하니 누가 맞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해명영상의 강형욱을 보니 그의 말에 진실성이 느껴지기도 했다. 강형욱 관련 기사에도 보니 강형욱 옹호와 비난으로 반응이 나뉘고 있었다.

     

    그렇다 해도 견주들의 불만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강형욱과 직원 간의 다툼은 내부 서로 간의 의사소통 및 오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하더라도 견주들은 그의 고객 아닌가?

     

    한둘도 아니고 고객들의 불만과 비난이 쏟아지는 것을 보면 강형욱의 그간 행실이 좋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이번일을 계기로 반성하길 바랄 뿐이다. 

     

    그런데 그의 회사인 보듬컴퍼니가 영업이익이 엄청났다고 했다. 그럼에도 폐업 절차를 밟고 있다는데 우리나라 반려동물 시장이 이 정도로 커졌다 싶었다. 

     

    하긴 내가 주위 길을 걸어 다니더라도 예전보다 부쩍 개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이 많이 보이긴 했다. 그에 비례해서 애완동물의 '똥'도 좀 많이 보이곤 했지만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정도로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고 있다면 미국은 어떨까? 반려동물 시장은 서양에서 먼저 발달했을 것 같다. 

     

    반려동물 관련 미국기업들 중에 여러 기업이 있겠지만 오늘은 츄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종목 분석

     

    츄이는 미국의 애완동물 산업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다. 2011년에 Chewy.com으로 운영되기 시작했고 애완동물 사료 및 간식, 애완동물 용품 및 약품, 기타 애완동물 건강 제품, 애완동물 서비스로 사업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 주가는 상당히 저점에 위치해 있다.  PER이 182배나 되어 비정상적으로 높긴 하나, 매출액, 영업이익 등은 나름 탄탄한 구조인 것으로 보인다.

     

    구분 티커 시가총액 섹터 PER PBR ROE
    츄이 CHWY $72.1억 반려동물 용품 182.1배 14.1배 11.8%

     

    (단위: 억$)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매출액 48.47 71.46 89.67 101.19 111.48
    영업이익 -2.53 -0.9 -0.73 0.56 -0.23
    잉여현금흐름 -0.02 0.02 -0.015 1.19 3.43

     

     

    매출액은 우상향을 보이고 있으며, 20년에서 21년 사이에 23%나 증가하여 급격하게 성장 후 지금까지 꾸준히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영업이익도 우상향을 보이고 있으나 24년도에 조금 떨어졌다. 판관비와 광고 및 마케팅비인 영업비용이 영업수익보다 늘어나서 감소하였다. 

     

    24년도 10-K 보고서에 의하면 비즈니스 성장과 새로운 계획 플로리다주 플랜테이션과 워싱턴주 시애틀에 있는 기업 사무실의 운영확장 때문으로 나온다.

    광고 및 마케팅도 마케팅에 대한 추가 투자와 신규채널확장으로 인해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고 한다.

     

    부채비율도 20년 이후 꾸준히 내려가고 있어서 부채관리를 아주 잘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잉여현금흐름은 23년, 24년 크게 증가하여 예비 비상금이 충분한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반응형